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라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조금 있으면 너희가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하십니다. 그러자 제자들이 서로 “조금 있으면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 이것이 무슨 말씀이냐, 조금 있으면 이라 하신 것은 무슨 말씀이냐 도대체 무엇을 말하는 지 알지 못하노라 합니다.
예수님은 이런 제자들의 물음을 미리 아시고 제자들에게 내 말이 조금 있으면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라는 말 때문에 너희가 서로 문의하느냐 하시면서 예수님이 이런 말씀을 하십니다. 20절이죠.
20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는 곡하고 애통하겠으나 세상은 기뻐하리라 너희는 근심하겠으나 너희 근심이 도리어 기쁨이 되리라
내가 진실로 진실로 이 말은 내가 하는 말을 잘 들을 것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내가 하는 말을 정말 잘 들어 두어라” 이렇게 강조하시는 것은 이제부터 예수님이 하는 말이 아주 중요한 말임을 말씀하시는 것이죠.
“너희는 곡하고 애통하겠으나 세상은 기뻐하리라”
왜 예수님의 제자들은 곡하고 애통하는 반면에 예수님을 대적하는 세상은 기뻐하는 것일까요? 예 이것은 예수님이 조금 있으면 십자가에 못박혀 죽을 것이기 때문이죠. 그러니까 예수님이 조금 있으면 나를 보지 못하리라 이 말씀은 예수님의 죽음을 의마하는 것이죠. 그런데 예수님이 죽으면 예수님의 제자들은 곡하고 애통하지만 세상은 기뻐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대적들은 예수님을 죽이려고 작정한 자들이었습니다. 그들은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이려고 온갖 술수를 다 벌이고 마침내 그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것입니다. 그러자 그들은 기뻐한다는 것이죠. 반면에 예수님을 따르던 제자들은 큰 슬픔에 빠진다는 것입니다.
왜 예수님이 죽으면 대적들은 기뻐하고 제자들은 슬퍼하는 것일까요? 예 죽으면 끝이라는 생각 때문이죠. 사실이죠. 사람이 죽으면 다시 살아날 수 없습니다. 인류역사상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것은 없었습니다. 죽으면 끝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대적들은 예수님이 죽으면 기뻐하는 것이고, 예수님의 제자들은 슬퍼하는 것이죠.
그러나 예수님의 죽음은 그것이 끝이 아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내가 하는 말을 정말 잘 들어두어라 하고 강조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의 죽음으로 제자들은 슬퍼하고 대적들은 기뻐하지만 그러나 너희 근심이 도리어 기쁨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 기쁨은 마치 여자가 아기를 해산하게 될 때 해산의 고통으로 근심하지만 아기를 낳으면 아기를 난 기쁨으로 말미암아 그 고통을 기억하지 않고 기뻐하는 것과 같다는 것입니다.
그럼 제자들이 예수님의 죽음으로 근심하였지만 그 근심을 완전히 잊게 해줄 기쁨은 무엇일까요? 예 예수님이 다시 살아나는 것이죠. 예수님이 죽어서 이제는 다시는 보지 못할 것으로 생각하고 슬퍼했는데, 예수님이 살아나 다시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것입니다.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조금 있으면 너희가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하신 것은 예수님이 조금 있으면 죽을 것이고 또 조금 있으면 다시 살아날 것을 말씀하신 것이죠.
그런데 예수님이 다시 살아나심은 제자들의 모든 근심을 사라지게 하고 큰 기쁨이 되게 한다는 것입니다.
22 지금은 너희가 근심하나 내가 다시 너희를 보리니 너희 마음이 기쁠 것이요 너희 기쁨을 빼앗을 자가 없으리라 너희가 근심하나 내가 다시 너희를 보리니
예수님이 죽어서 근심하였지만 그러나 예수님이 다시 살아남으로 너희가 기쁠 것이요, 그런데 너희 기쁨을 빼앗을 자가 없다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데살로니가전서5:16에 항상 기뻐하라 명령하셨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의 기쁨은 어느 누구도 빼앗아 갈 수 없는 기쁨이라는 것이죠.
그런데 여러분 왜 예수님의 부활이 제자들에게 기쁨이 되는 것일까요? 그것도 누구도 빼앗아 갈 수 없는 계속 적인 기쁨이 되는 것일까요?
3년 동안 같이 먹고 자면서 정이 많이 들었기 때문에, 물론 그런 정 때문에 기뻐할 수 있죠. 그러나 그 기쁨이 단순히 정 때문이라면 그 기쁨은 잠시일 뿐이죠.
1983년도에 kbs에서 이산가족을 찾습니다라는 프로가 방영이 되어서 많은 사람들이 잃어버린 가족을 만나 상봉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잃어버린 어머니를 만난 아들, 잃어버린 줄 알았던 형제자매를 만난 사람들, 이들은 잃어버린 가족을 만나자 너무 기뻐서 서로 부둥켜 안으며 눈물을 펑펑 흘리며 기뻐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들의 기쁨은 잠시일 뿐입니다. 잃어버린 가족을 만나 잠시 기뻤지만 이들은 또 다시 헤어져야 합니다. 집이 달라서 헤어져야 하고 각자 자기의 삶을 살아가야 하기에 헤어져야 하고 그리고 이들은 다 죽기 때문에 결국 죽음이 오면 완전히 헤어져야 하기에 슬픈 것이죠. 이들의 기쁨은 영속적일 수 없습니다.
만일 제자들이 부활하신 예수님을 보고 기뻐하는 것이 단순히 정 때문에 기쁨이라면 이들의 기쁨도 잠시일 뿐이죠. 왜냐하면 부활하신 예수님은 40일 뒤에 하늘로 승천해 올라 가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하늘로 가버리시면 제자들은 다시 슬퍼지겠죠.
그러나 예수님의 부활은 어느 누구도 빼앗아 갈 수 없는 기쁨인 것입니다.
왜 예수님의 부활이 제자들에게 항상 기뻐할 수 있는 기쁨이 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예수님의 부활이 제자들의 부활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고전15: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예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신 것은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다는 것은 죽은 자의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다는 것입니다.
인류 역사 속에서 죽은 자가 살아나는 일은 없었습니다. 여기서 살아난다는 것은 죽음에서 완전히 해방되어 영원히 사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영원한 생명으로 살아나신 것입니다. 부활하신지 2000년이 지난 지금도 예수님은 살아 역사하고 계십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부활은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라는 것입니다. 첫 열매라는 것은 이제 예수님처럼 죽음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들이 계속 생겨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고전15: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예수님의 부활이 제자들에게 항상 기뻐할 수 있는 기쁨이 되는 것은 예수님의 부활이 바로 나의 부활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이 기쁨은 제자들에게만 주어지는 기쁨이 아니라 예수님을 믿는 모든 자들에게 주어지는 기쁨입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을 믿는 모든 자들에게 예수님의 부활생명이 주어지기 때문이죠.
여러분이 진심으로 예수님을 믿는다면 여러분 안에 예수님의 부활생명이 주어진 줄 믿습니다.
예수그리스도의 부활 생명을 받은 자는 죽어도 살고 무릇 살아서 예수님을 만나게 되면 영원히 죽지 않게 될 줄을 믿습니다. 이 생명은 어느 누구도 빼앗아 갈 수 없습니다.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들이나 현재일이나 장래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수 없으리라”
여러분 예수님을 믿으십니까? 그렇다면 오늘 저와 여러분 안에 예수님의 부활생명이 있는 줄을 믿습니다. 예수님이 부활로 내 안에 부활생명이 생겨나기 때문에 우리는 예수님의 부활로 기뻐하는 것입니다. 이 기쁨은 어느누구도 빼앗아 갈 수 없는 영원한 기쁨인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에 예수님은 자기의 부활이 제자들의 기쁨을 충만하게 하는 또 다른 이유를 말씀합니다. 그것은 이제부터 부활한 나의 이름으로 하나님아버지께 구하라는 것입니다. 그리하면 너희가 기쁨이 충만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왜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구하면 기쁨이 충만하게 되는 것일까요? 예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하면 어떻게 되기 때문에 받으리니
예수님의 이름을 구하면 하나님께서 그 기도를 들어주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너희 기쁨이 충만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그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시는 것일까요?
왜냐하면 그 기도는 하나님 보좌 앞으로 곧바로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왜 예수님의 이름으로 드리는 기도는 하나님 보좌 앞으로 올라가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예수그리스도가 하나님과 우리 사이를 화목케 하는 화목제물이 되셔서 완전한 화목제사를 드리셨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으심입니다. 우리의 죄를 대신 짊어지고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우리의 죄를 씻어주시고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화목을 이루신 것입니다.
이제 예수님으로 기도하는 기도를 하나님은 기쁘게 받으시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대제사장으로써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셔서 우리를 위해 중보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우리가 예수님의 기도를 하면 하늘에 우리를 위한 대제사장이 계시기에 그 기도는 하나님 보좌 앞으로 올려지고 하나님은 그 기도에 응답하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23절에 보시면
23 그 날에는 너희가 아무 것도 내게 1)묻지 아니하리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
24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예수님이 우리 죄를 짊어지시고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이제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이 활짝 열린 것입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면 하나님이 그 기도를 응답하십니다.
여러분 지금은 힘써 기도할 때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하면 받도 찾으면 찾고 두드리면 열리는 것입니다. 여러분 무엇을 걱정하십니까? 걱정하지 말고 기도하십시오. 기도할 수 있는데 왜 걱정하십니까? 우리가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면 받게 되는 것입니다.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라,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여러분 늘 깨어서 기도하십시오.
교회에 기도회에 와서 기도하십시오.
마태복음 18:20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예수님이 이 말씀을 하신 것은 모여서 합심하여 기도할 것을 강권하신 것입니다.
19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의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그들을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여러분 교회에 기도회를 소중히 여기십시오.
수요기도회에 나와서 기도하십시오. 금요기도회에 나와서 힘써 기도하십시오.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아주 귀하게 여기실 것입니다. 우리들이 힘써 모여 기도할 때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가 일어나게 될 줄을 믿습니다.
골4:2 기도를 계속하고 기도에 감사함으로 깨어 있으라
'설교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 2024.10.13 주일오전예배설교 > 어찌 나를 버리셨나이까 (시22:1-21) (4) | 2024.10.13 |
---|---|
<2024.10.6 주일오전예배설교> 앞에 것을 잡으려고 달려가라 (빌3:10-16) (2) | 2024.10.06 |
<2024.9.15 주일오전예배설교>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하라 (눅16:10-13) (1) | 2024.09.22 |
<2024.9.8 주일오전예배설교> 하나님이 나를 보내셨나이다 (창45:1-15) (0) | 2024.09.08 |
< 2024.9.1 주일오전예배설교 > 믿음으로 마음을 지키라 (눅7:18-28) (2) | 2024.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