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강의

<주일오전설교> 세상을 살리는 의인(창18:16-33)

박선준목사 2018. 11. 26. 08:02


  신입사원이 직장에 처음 들어가면 일이 서툴고 실수도 많고 어떻게 일을 해야 할지 잘 모를 때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직장 전체 분위기가 어떻게 돌아가는 지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선배들이 일을 가르쳐주고 또 스스로 직장 전체 분위기가 어떻게 돌아가는 지를 파악 하면서 일을 잘 감당하게 됩니다.

어딜 가서든지 상황 파악이 참 중요합니다. 전체적인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 지를 알고 있으면 지금 일을 하면서도 아 다음에는 무슨 일을 해야 할지 알고 미리 준비도 하고 또 일의 중요도도 알게 되어서 자기의 힘과 시간을 어디에 집중해서 사용해야 할지를 알게 되어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게 되죠.

그래서 어디서 무슨 일을 하든지 그곳의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참 중요합니다.

상황을 빠르게 파악하는 사람은 일을 잘 감당하게 됩니다.

오늘 본문은 상황을 파악하게 해주는 장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지금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 지 상황을 파악하게 해주시는 것입니다.

18:17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하려는 것을 아브라함에게 숨기겠느냐

하나님이 하시려는 것을 아브라함에게 숨기지 않는다. 알게 해 준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아브라함에게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게 해주신다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참으로 복받은 사람입니다. 천지를 지으신 하나님이 지금 이 세상을 어떻게 주관해 가고 있는지를 알게 해주시는 것이죠. 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 지 상황 파악이 되면 올바른 삶을 살게 되는 것이죠. 시간을 절약하게 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힘을 낭비하지 않고 아주 적합한 곳에 사용할 수 있게 되죠. 아브라함은 하나님으로부터 지금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 지를 듣게 되어서 그는 올바른 삶을 살게 되는 것이죠.

아브라함처럼 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려면 어떻게 해야 할 까요? 예 하나님으로부터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 지를 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처럼 하나님으로부터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 지를 듣는 사람은 복된 사람입니다.

그럼 하나님은 어떤 사람에게 하나님의 뜻을 알려주실 까요?

따라 합시다. 하나님이 택한 사람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택하셨기에 그에게 하나님의 뜻을 알려 주시는 것입니다. 19장에 가면 아브라함의 조카 롯이 나오는데, 하나님은 롯에게도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의 소식을 알게 해주어서 그 멸망을 피하게 하십니다. 롯도 하나님의 택함을 받은 사람이었던 것이죠. 그러므로 하나님의 택함을 받은 사람의 특징은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인다는 것입니다. 택함 받지 않은 사람은 하나님 말씀에 귀를 기울일 줄을 모릅니다. 소돔과 고모라가 멸망할 때 그 소식에 귀를 기울인 사람은 롯과 그 아내 두 딸 뿐이었습니다. 두 딸의 사위들이 있었는데, 사위들은 멸망의 소식을 들었을 때 그것을 농담으로 여기고 비웃어 버립니다. 그래서 소돔과 고모라와 함께 멸망해 버립니다. 이처럼 하나님께 택함을 받은 사람은 하나님으로부터 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 지를 들으므로 상황을 파악하게 됩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은 하나님께 택함을 받은 자입니까? 아멘이죠.

하나님이 택하셨기에 오늘 이 예배의 자리에 나온 줄을 믿습니다. 하나님이 택하셨기에 하나님 앞에 엎드려 하나님 아버지하고 기도하는 줄 믿습니다. 하나님이 택하셨기에 예수님의 보혈의 피가 나의 모든 죄를 씻었고 나는 구원 받았다는 확신이 있는 줄을 믿습니다. 하나님의 택함 받은 자이기에 이 세상이 하나님의 심판으로 멸망 받을 세상임을 알고 준비하는 자임을 믿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나는 하나님께 택함 받은 사람임을 확신하십니까?

그렇다면 여러분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세상이 어떻게 될지를 알게 해주셨던 것처럼 저와 여러분에게도 세상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알게 해 주십니다. 그러므로 여러분 하나님께 택함을 받은 자로써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 들으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 처럼 하나님이 택한 자들에게 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알게 해주십니다.

 

그럼 하나님은 왜 아브라함과 같이 택하신 자들에게 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알게해 주시는 것일 까요?

 

그것은 하나님 말씀을 잘 지키게 하기 위함입니다. 아브라함 자신 뿐 만 아니라 그 자녀들 그리고 그 자손들 까지도 하나님 말씀을 잘 듣고 말씀을 잘 지키게 하기 위함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셔서 무슨 소식을 알게 해주시죠? 예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의 소식을 알게 해주십니다. 소돔과 고모라의 죄악이 가득찼다는 것입니다.

18:20 여호와께서 또 이르시되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부르짖음이 크고 그 죄악이 심히 무거우니

소돔과 고모라의 부르짖음이 크다 하였습니다. 이 부르짖음은 억울함의 부르짖음입니다. 가난하고 약한 자들이 억울함을 하소연하는 것입니다. 그 죄악이 심히 무겁다 하였습니다.

소돔과 고모라가 자신들의 죄로 말미암아 완전히 멸망한다는 것입니다.

왜 하나님은 소돔과 고모라에 사는 아브라함에게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을 말씀해주시는 것일 까요? 예 그것은 죄를 지으면 반드시 멸망당한다는 것을 분명히 알게 하심입니다.

아브라함이 거한 마므레라는 지역은 유대지역에서 가장 높은 곳으로 해발1002m 정도되는 곳이고 소돔과 고모라는 사해바다 바로 밑에 있고 해발 400m 정도이기에 날씨가 좋은 날에는 마므레에서 소돔과 고모라가 멀리 보였습니다. 그래서 19:27에 소돔과 고모라성에 불과 유황이 쏟아지면서 완전히 불탔을 때, 아브라함이 아침에 자기가 살던 곳에서 소돔과 고모라에서 연기가 치솟음을 보았다 하였습니다. 소돔과 고모라에서 왜 연기가 치솟아 오르는지 다른 사람을 잘 몰라도 아브라함은 분명히 아는 것이죠. 그것은 소돔과 고모라의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무서운 심판이 임한 것을 아는 것입니다. 멸망하는 소돔과 고모라를 보면서 아브라함은 무슨 생각을 하였을 까요? 예 죄악을 져지를 때 무서운 심판이 있음이죠.

아브라함은 자신의 아들인 이삭과 이스마엘에게 죄악이 가득한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의 이야기를 해주었을 것입니다. 그러면서 너희는 절대로 타락해서는 안되며, 하나님 앞에서 두렵고 떨림으로 살아야 함을 가르치고 또 가르쳤을 것입니다.

자녀들의 신앙교육은 우리 믿는 자들에게는 너무도 중요한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중요한 사명가운데 하나입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이 세상이 흘러가는 상황을 파악하게 해주시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죄를 짓지 말게 할 뿐만아니라 우리 자녀손들에게 철저한 신앙교육을 시켜서 그들도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지 않고 잘 지키게 하기 위함입니다.

하나님을 떠나서 죄가운데 있을 때, 거기에는 멸망 밖에 없음을 분명히 철저하게 가르쳐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서 자녀들이 죄가운데 멸망의 길을 가는 것이 아니라, 순종함으로 복의 길을 가게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위하여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택하여 복의 근원으로 삼으시고 세상의 상황을 알게 해주시는 것입니다.

18:17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하려는 것을 아브라함에게 숨기겠느냐

18:18 아브라함은 강대한 나라가 되고 천하 만민은 그로 말미암아 복을 받게 될 것이 아니냐

18:19 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 이는 나 여호와가 아브라함에게 대하여 말한 일을 이루려 함이니라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택하여 복의 근원으로 삼으셔서 그의 자녀 손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잘 지켜 행하게 하였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을 보여주심으로 죄의 처참함을 알게 해주셨지만 그러나 우리에게는 보다 더 분명하게 보여주셨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하나밖에 없은 아들이신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입니다. 아무 죄없는 예수그리스도의 살이 찢어지고 십자가에 못박혀 피범벅이가 되고 성부하나님으로부터 버림을 받는 그 예수그리스도의 쳐참함이 바로 우리의 죄때문임을 알게 해주셨습니다. 죄의 처참함과 죄의 심판이 얼마나 무서운 지를 알게 해주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분명히 말씀 하십니다. 사람이 한 번 죽는 것은 정한 것이요 그 후에는 죄의 심판이 있으리니, 우리는 우리 자녀손들에게 이 소식을 분명히 알게 하여 그들로 죄에서 떠나서 하나님의 말씀을 철저히 따르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그것이 하나님이 우리를 택하셔서 이 시대의 상황을 파악하게 하신 하나님의 뜻인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택하신 우리에게 이 세상의 상황을 파악하게 하신 이유는 한 번 따라 합시다.

이 세상을 위하여 기도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우리는 이 죄악된 세상이 멸망할 것을 분명히 압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알게 하여 주셨기 때문입니다.

벧후 3:10 그러나 주의 날이 도둑 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물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벧후 3:12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 날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물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이 세상은 불로 다 사라지고 말 것입니다. 그것은 이 세상 죄로 말미암는 하나님의 심판입니다. 우리는 세상 사람들이 이 사실을 알지 못한 채, 매일 죄를 먹고 마시며 살아가는 것을 보고 불쌍히 여기고 애통해 하는 마음을 품어야 합니다.

그것이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뜻입니다. 우리의 기도 가운데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을 향한 기도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딤전 2:1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지금 이 순간에도 수많은 기아들이 굶어죽어가고 있고 전쟁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희생되고 있습니다. 소돔과 고모라에서 울려 퍼졌던 한 맺힌 울부짖음이 세계 곳곳마다 터져나오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다 인간의 죄로 말미암는 것입니다.

우리 믿는 자들은 이 세상을 향한 기도를 빠뜨려서는 안됩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이 세상이 죄의 심판으로 멸망당할 것을 알게 하신 것은 너 혼자만 그 심판을 피하고 구원 받으라는 뜻이 아닙니다. 죄의 심판 가운데 있는 세상을 향해서 애통해 하며 기도하고 부르짖으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마음은 아무도 멸망하지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은 소돔과 고모라를 멸망시키려고 가시면서도 소돔과 고모라가 회개하고 돌이키기를 원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은 이런 하나님의 마음을 가지고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하나님 의인을 악인과 함께 멸하여 하십니까 만약 그 성에 의인 50명이 있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의인과 악인을 함께 멸망시키시렵니까? 의인과 악인을 함께 죽이심은 부당합니다. 세상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이 정의를 행하셔야 그렇게 하면 안되지 않습니까? 합니다. 그러자 하나님이 성중에서 의인 50명을 찾으시면 그들을 용서하리라 하십니다.

그러자 아브라함이 50에서 의인 5명이 부족하면 멸하사리이까 그러자 하나님이 45명을 찾으시면 멸하지 아니하리라 하십니다. 그러자 또 아브라함이 그럼 40명을 찾으시면요, 멸망하지 아니하리라 하나님 노하지 마시옵소서 거기서 30명만 찾으시면 어찌하시겠습니까? 멸하지 아니하리라 그러자 아브라함이 또 하나님 내가 감히 주께 아됩니다. 20명만 찾으시면 어찌하시겠습니까?

멸하지 아니하리 그러자 아브함이 또 말합니다. 주님 노하지 마옵소서 내가 이번 만 더 아뢰겠습니다. 거기서 10명을 찾으시면 어찌하시겠습니까? 10명으로 말미암아 멸하지 하지 아니하리라 하십니다.

이 말씀을 마치시고 하나님이 가시고 아브라함도 자기 곳으로 돌아갔다 하였습니다.

여러분 결국은 소돔과 고모라는 완전히 멸망하고 맙니다. 그것은 거기에 의인이 없었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여러분 하나님은 우리가 기도하기를 원하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소돔과 고모라에 의인이 없다는 것을 이미 아셨습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에게 이 사실을 알게 하신 것은 아브라함이 이것을 위해서 기도하기를 워하셨던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하나님은 지금도 애통해 하는 심령을 찾고 계십니다. 이 죄악된 세상을 향해서 눈물을 흘리며 가슴을 찢으면 기도하는 하나님의 맘을 품는 사람을 원하십니다.

5:4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