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강의

<2025.5.21 주일오전예배설교> 승리의 왕인 예수 그리스도 (계19:11-21)

박선준목사 2023. 5. 24. 16:26

승리의 왕이신 예수그리스도

왜 예수그리스도를 따라야 하는가?

승리자 이기 때문에

심판주 이기 때문에

하나님 말씀으로 이기심

 

누구를 따를 것인가? 이것은 사느냐 죽느냐의 아주 중요한 질문입니다.

특히 정치권에서 누구를 따를 것인가?는 아주 중요한 문제죠.

2020년 국회의원 선거 때는 더불어민주당으로 출마한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지역구 국회의원 253석 중에 163석을 더불어민주당이 가지고 갔으니까요. 더불어민주당 옷을 입고 나오면 그냥 승리를 거둔 것이죠.

2022년 대통령 선거 때 윤석열을 지지할 것인가? 이재명을 지지할 것인가? 아주 박빙이었죠.

202239일 전까지는 누구를 지지하는 것이 승리자가 될지는 아무도 몰랐습니다. 3,9일 대통령선거가 끝나고 나서야 윤석열을 지지하던 사람들은 모두가 환호성을 질렀지만, 이재명을 지지하던 사람들은 패배의 쓴잔을 마셔야 했습니다.

왕정 시대 때에는 누구를 따를 것이냐는 살고 죽느냐 문제였습니다. 만약 내가 왕으로 지지하던 인물이 왕이 되면 승승 장구하지만 그러나 상대편 세력이 왕이되면 나는 쫄딱 망하는 것입니다. 지금 직위에서 쫓겨날 뿐 아니라 감옥에 갇히든지 죽임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각 시대마다 왕권 다툼이 일어났을 때 누구를 따르냐는 아주 중요한 문제였습니다. 사람들은 이것 저것 잘 따져봐서 유력한 쪽을 택하여 줄을 섭니다.

 

그런데 여러분은 이 왕도 말고 저 왕도 말고요, 오직 예수그리스도를 나의 왕으로 모시고 예수그리스도만을 따라가기를 축복합니다.

왜 예수그리스도만을 왕으로 모시고 따르라야 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예수그리스도만이 승리의 왕이시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에 많은 왕이 있지만 성경은 두 왕만을 말합니다. 한 왕은 예수그리스도이고 한 왕은 세상 왕 즉 사탄을 말합니다. 다른 왕은 없습니다. 예수그리스도를 따르든지 사탄을 따르든지 둘 중에 하나입니다. 예수그리스도를 따르지 않으면 그 사람은 세상에 속한 자이고 사탄을 따르는 자입니다. 그러나 예수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은 이 세상에 속한 자들이 아니요 사탄의 손에서 벗어난 자들입니다.

누구를 따를 것인가요? 누구를 나의 왕으로 모시고 살 건가요?

승리할 자를 나의 왕으로 모셔야죠. 그래야만 나도 승리자가 되기 때문이죠. 누가 승리할까요?

이재명, 윤석열 누가 승리할 것인가? 이것은 아무도 몰랐습니다. 202239일 선거날 뚜껑을 열어봐야만 알았습니다.

그런데 여러분 예수그리스도와 사탄 중 누가 승리할 지는 이미 결정이 났습니다. 누구입니까? 예 예수그리스도입니다. 어떻게 예수그리스도가 승리할 것을 확신하는 것이죠?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그것을 예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예언의 말씀이 바로 오늘 본문 말씀입니다.

19:14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희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고 백마를 타고 그를 따르더라

이것은 하늘에 계신 예수그리스도께서 재림하여서 이 땅에 오시는 장면입니다. 그런데 오실 때 하늘의 군대와 함께 오신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흰 세마포 옷을 입고 백마를 타고 예수그리스도와 함께 이 땅에 오는 것입니다.

이에 대응하여 사탄도 이 땅에서 모든 세력을 동원하여 군대를 만들어 예수그리스도를 대적합니다.

19:19 또 내가 보매 그 짐승과 땅의 임금들과 그들의 군대들이 모여 그 말 탄 자와 그의 군대와 더불어 전쟁을 일으키다가

사탄도 철저하게 준비를 합니다. 짐승과 땅의 임금들, 그들의 군대들 모두 모아서 군대를 일으키는 것이죠. 이렇게 해서 이 땅에 큰 전쟁이 일어나는데, 이 전쟁은 이 세상 마지막 전쟁으로 계16:16에 예언된 아마겟돈 전쟁이라고 합니다.

이 전쟁에서 예수그리스도는 완전한 승리를 거두시고 대적 사탄과 사탄의 군대는 완전히 패배할 것을 말씀합니다. 오늘 본문은 그 사실을 아주 선명하게 말해주고 있습니다. 20,21

19:20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표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표적으로 미혹하던 자라 이 둘이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지고

19:21 그 나머지는 말 탄 자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검에 죽으매 모든 새가 그들의 살로 배불리더라

짐승과 거짓 선지자가 잡혀서 산 채로 불 못에 던져지고 그들을 따르던 모든 자들은 다 죽어서 새의 먹잇감이 됩니다.

예수그리스도는 이미 십자가에서 사탄의 머리를 상하게 하여 승리하셨고 또 마지막 전쟁에서 완전히 승리하실 것을 예언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예언의 말씀이 그대로 이루어질 것을 확신합니다. 어떻게 확신합니까? 예 구약에 예정된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수백 가지 예언들, 그가 어디서 어떻게 태어나고 무슨 일을 행하시고 어떤 고난을 당하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시고 등등 이 모든 예언들을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완전하게 성취하셨기 때문이죠. 이제 예수님이 마지막 사탄과의 전쟁에서 완전히 승리 할 것이라는 예언도 그대로 이루어질 것을 확신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예수님을 우리의 왕으로 모시고 따르는 것입니다. 예수그리스도는 반드시 승리하게 될 것을 믿습니다.

 

그리고 예수그리스도께서 사탄의 세력을 이기시는 것은 그분은 만왕의 왕이시고 만주의 주이시기 때문입니다. 5절 말씀 같이 읽겠습니다.

19:16 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만왕의 왕, 만주의 주라는 말씀은 이 세상의 주인이라는 뜻입니다. 이 세상의 주인은 누구십니까? 예 온 세상을 창조하신 창조주 하나님이시죠. 예수님이 바로 온 세상을 창조하신 창조주 하나님이신 것이죠. 사탄도 하나님의 주관하심 속에 있는 피조물 중에 하나일 뿐입니다. 하나님께서 사탄이 하나님을 대적하고 교회를 핍박하도록 내버려 두시는 것은 그것을 통하여 하나님의 백성들을 연단하고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를 완성하기 위함인 것입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때에 사탄을 비롯한 악의 세력을 모두 다 진멸하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만주의 주이신 예수그리스도께서 승리하실 것은 너무도 당연한 것입니다. 그것을 계17:14에 말씀하셨죠.

17:14 그들이 어린 양과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그들을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 자들도 이기리로다

사랑하는 여러분 예수그리스도가 이 세상의 주인이신 만주의 주이심을 믿고 오직 예수그리스도를 따르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가 예수그리스도를 우리의 왕으로 모시고 따르는 것은 예수그리스도가 심판주이시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악의 세력과 전쟁을 치르는 것은 심판을 하기 위함입니다.

19:11 또 내가 하늘이 열린 것을 보니 보라 백마와 그것을 탄 자가 있으니 그 이름은 충신과 진실이라 그가 공의로 심판하며 싸우더라

그러니까 예수그리스도는 마지막 날에 악의 세력을 궤멸시키는 전사이시며 세상을 최종적으로 심판하시는 재판관입니다. 그 분의 이름은 충신과 진실이라 하였습니다. 그분은 신실하시고 진실된 분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12절에 그 눈은 불꽃 같다 하였습니다. 이것은 아무것도 그 분 앞에서는 어떤 죄도 숨길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분의 심판은 완전한 공의로운 심판이십니다. 이 세상에 존재했던 모든 영혼들이 그 분 앞에 서서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것을 딤후4:1이 이렇게 말씀합니다.

딤후 4:1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실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그가 나타나실 것과 그의 나라를 두고 엄히 명하노니

산 자와 죽은 자를 예수그리스도께서 심판하러 오신다는 것인데, 예수그리스도 앞에 섰을 때 어떤 영혼은 산 자로 서고 어떤 영혼은 죽은 자로 선다는 것이죠. 여기서 산자는 누구일까요? 예 예수그리스도를 왕으로 영접하여 영생을 얻은 자입니다. 그럼 죽은 자는 누구일까요? 예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하지 않고 사망 가운데 있는 자이죠. 산 자는 영원히 천국에서 살게 될 자들이고 죽은 자는 지옥에서 영원한 멸망을 당할 자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예수그리스도가 바로 나를 심판하시는 심판 주이심을 믿으시고 예수그리스도를 나의 왕으로 모시고 따르기를 축복합니다.

 

그런데 예수그리스도께서 세상을 진멸하시고 심판하시는데 무엇으로 하실까요? 예 하나님 말씀입니다. 13절에 예수그리스도의 이름 자체가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하십니다.

이것은 요1:1에 나와있죠.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런데 14절에 그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예수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말씀이신 것이죠.

그런데 예수그리스도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이 칼이 되어서 만국을 치고 철장으로 다스린다는 것입니다. 예수그리스도께서 사탄의 무리들을 그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을 치고 그들을 심판하신다는 것이죠.

여러분 하나님 말씀이 세상을 심판하는 기준이라는 것입니다. 말씀을 벗어나고 말씀을 거역할 때 그 사람은 심판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여러분이 말씀을 거역하면 말씀이 여러분을 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안되죠.

말씀이 나의 힘이되고 말씀이 나의 방패가 되고 말씀이 나를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진리의 길이 되어야 하는 것이죠.

예수그리스도를 나의 왕으로 모시고 따른다는 것은 이제는 오직 하나님 말씀을 따라서 살겠다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여러분 기억하십시오. 여러분이 말씀을 따라 살 때 그 말씀은 여러분을 지키는 힘이요 방패요 산성이 되어주지만 그러나 여러분이 말씀을 따르지 않을 때 그 말씀은 여러분을 치는 무서운 심판의 도구가 될 것입니다.

나의 뜻, 내 생각, 내 고집 다 내려놓고 오직 하나님 말씀이 진리임을 믿고 하나님 말씀을 따라 사십시오. 그럴 때 여러분의 왕되신 예수그리스도께서 잘하였다고 칭찬하시며 영원한 면류관을 상으로 주실 것입니다.